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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6. 2. 11.

[삼국지5][#1] 장수의 특수 능력 분석

삼국지5에서 등장하는 장수들이 가진 특수 능력에 대해 언급해보고자 합니다.
일단 특수능력은 캐릭터 정보에서 보면 하단의 진형 정보 우측의 6칸이 있을 것입니다.
그 곳에 해당 장수에게 부여된 특수능력이 정해진 경험치 또는 용명에 따라 나타납니다.

각 장수는 최대 6개의 특수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, 활성화되는 시기 또한 제각각입니다.
즉, 장수가 가질 수 있는 특수능력은 다음의 32개 중 6개로 제한됩니다.

1. 강행
   - 전장에 5일 일찍 도착합니다.
   - 이 스킬을 갖고 있는 경우 바로 옆 도시에서 전투가 발생하더라도 즉시 전투가 가능합니다.
   - 적용 아이템 : 적토마, 적노, 절영, 서촉지형도(성도/자동/영안/강주만 해당)
2. 격려
   - 체력 60을 소모하여 모든 아군의 사기를 높여 줍니다.
   - 일정 확률로 혼란 상태를 회복시켜 주기도 합니다.
3. 고무
   - 체력 25를 소모하여 인접 부대의 사기를 높여 줍니다.
   - 격려와 마찬가지로 일정 확률로 혼란 상태를 회복시켜 주기도 합니다.
     단, 인접 부대여야 합니다.
4. 기사
   - 이동 종료 시점에 궁시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.
   - 적용 아이템 : 적토마
5. 기우
   - 체력 20을 소모하여 비를 내리게 합니다. 단,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.
   - 화계에 의해 불이 번질 경우 진화 스킬 대용으로 쓰기도 합니다.
6. 낙석
   - 체력 30을 소비하여 인접한 1개의 적 부대에 돌을 떨굽니다.
   - 공격력이 상당하며, 방원진형과 함께 사용하게 되면 꽤 유용합니다.
7. 난사
   - 체력 50을 소비하여 인접한 부대(궁시 공격 범위) 전체를 대상으로 궁시 공격을 합니다. 단, 상당한 확률로 아군도 함께 공격할 수 있습니다.
   - 방원, 안행과 같이 궁시 +1 범위 진형에 원시 스킬이 있는 경우 기본 궁시 범위 + 2까지 공격 범위에 해당됩니다.
8. 내분
   - 인접한 적부대(서로 붙어 있어야 함) 간 전투를 하게 만듭니다.
   - 지력에 따라 성공 확률이 크게 차이가 납니다.
   - 삼국지4 에 비해 그 효율성은 매우 저조하므로 잘 쓰지 않습니다.
9. 도술
   - 체력 50을 소모하여 모든 아군의 부상병을 치료합니다.
   - 일정 확률로 혼란이 회복되기도 하며 행동이 이미 끝난 아군이 다시 행동 가능한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. 이 스킬을 가진 부대를 제외한 모든 부대의 행동을 끝낸 후에 도술을 사용하는 것을 권합니다.
10. 등갑
   - 궁시 공격을 무력화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.
   - 단 화계 및 화시에 취약한 단점이 있습니다.
     (이 스킬은 남만계 장수들이 보유하고 있으며, 실제 역사에서는 등갑의 취약점인 불을 이용한 공격으로 쓸어버립니다.)
11. 무쌍
   - 자신을 에워싼 적에 의한 포위 공격을 무력화할 수 있습니다.
12. 반계
   - 적이 화계, 혼란, 내분 스킬을 사용할 경우 이를 역이용하는 스킬입니다.
   - 장수의 지력에 좌우됩니다.
   - 적용 아이템 : 육도, 손자병법서
   ※ 실제 적이 위의 공격을 사용하는 경우가 드물다는 약점아닌 약점이 있음
13. 복병
   - 체력 30을 소모하여 근처의 숲 지형에 있는 1개의 적 부대를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성공할 경우 혼란이 걸리며 많은 수의 병력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.
   - 단, 적이 침착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면 그 효과는 떨어집니다.
14. 분기
   - 체력 30을 소모하여 자신을 에워싼 적을 일제히 공격할 수 있게 하는 스킬입니다.
   -  이 스킬은 반드시 무쌍과 함께여야 그 효과를 볼 수 있고, 무쌍이 없다면 오히려 일제 공격을 받는 꼴이 됩니다.
15. 속공
   - 체력 25를 소모하여 기동력을 10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.
   - 일기토를 위한 사전 체력 소모 작업에 필수이며 굉장히 유용하므로 속공 스킬을 가진 무력 90 이상의 장수는 육성 자체가 매우 용이해집니다.
   - 적용 아이템 : 적토마, 조황비전, 적노
16. 수계
   - 체력 50을 소모하여 물 위에 위치한 적에게 상당한 피해를 입힙니다.
   - 도저히 말이 되지 않는 스킬 중 하나로 오로지 수신 스킬로만 무력화 가능합니다.
   - 주로 오나라의 장수들이 갖고 있습니다.
17. 수습
   - 인접한 아군 부대의 혼란 상태를 회복시켜 줍니다.
18. 수신
   - 수계 공격을 무력화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.
   - 수계와 마찬가지로 대부분 오나라 장수들이 갖고 있습니다.
   - 적용 아이템 : 손자병법서
19. 요술
   - 체력 60을 소모하여 적 부대의 사기 및 훈련도를 저하시킬 뿐 아니라 상당한 병력 피해를 유발시킵니다.
   - 말도 안되는 대표 스킬 중 하나입니다.
   - 적용 아이템 : 태평요술서
20. 원시
   - 궁시 공격의 사거리가 1 증가합니다.
   - 원시, 응사, 난사, 기사를 가진 경우 대단히 뛰어난 효용성을 갖게 됩니다.
21. 응사
   - 적병의 궁시 공격을 받은 경우 해당 부대에 궁시 반격을 합니다.
   - 원시 스킬을 가진 경우 반격 범위는 늘어납니다만 적이 자신의 궁시 범위를 벗어난 곳에서 궁시 공격을 하는 경우는 응사를 할 수 없습니다.
22. 점술
   - 체력 50을 소모하여 전투와 관련된 다양한 화경 변화를 꾀할 수 있습니다.
   - 좋은 경우 적 병력에 낙뢰를 떨어뜨릴 수도 있고 큰 부상에 이르게 할 수도 있습니다만 아군이 피해를 받을 수도 있으며 날씨 또는 풍향이 바뀌는 경우도 있습니다.
   - 스킬 사용에 대한 결과가 복불복이므로 압도적인 전력 차인 경우 써봄직 합니다.
23. 진립
   - 군사 계열이 아닌 장수가 전투 중 아군 장수의 진형을 바꿀 수 있게 해 줍니다.
   - 적용 아이템 : 병법24편
24. 진화
   - 화계/화시로 인해 불 공격을 받은 경우 인접 지역의 불을 끌 수 있는 스킬입니다.
25. 천변
   - 체력 30을 소모하여 날씨를 바꿀 수 있습니다.
26. 치료
   - 체력 35를 소모하여 인접한 아군의 부상병을 치료합니다. 범위 측면에서 도술보다는 약하지만 유용한 스킬 중 하나입니다.
27. 침착
   - 상태 이상이 다음 턴에 바로 풀립니다.
   - 적용 아이템 : 맹덕신서, 손자병법서
28. 토석
   - 체력 50을 소모하여 인접한 적에게 돌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. 낙석과의 차이라면 성에서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것과 실패 확률도 있습니다.
29. 혼란
   - 인접한 적 부대에 혼란 상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. 단, 장수의 지력에 좌우하므로 멍청한(?) 장수의 사용은 자제할 것을 권하며 특히 상대 장수에게 반계 스킬이 있는 경우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.
30. 화계
   - 일정 확률로 적 부대에 불 공격을 하며, 불이 붙은 곳은 적이 올 수 없습니다.
     따라서 고의로 불을 질러 적의 접근을 예방하는 효과도 노릴 수 있습니다.
   - 특히 화계 공격을 받은 적에게는 적장의 지력에 관계없이 복병, 혼란이 가능하므로 적절히 조합을 잘 할 경우 막대한 피해를 입힐 수도 있습니다.
31. 화시
   - 불화살을 쏠 수 있게 해 주는 스킬입니다.
   - 일정 확률로 적 부대에 화계 공격을 가하게 됩니다.
   - 화시 + 원시 + 복병의 조합은 최강입니다.
32. 환술
   - 체력 60을 소모하여 적 부대의 사기를 저하시킬 뿐 아니라 상당한 병력 피해를 유발시킵니다.
   - 말도 안되는 대표 스킬 Best of Best 입니다.
   - 적용 아이템 : 둔갑천서3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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